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넥서스7 안드로이드 4.2.2 수동으로 다운그레이드 하기(넥서스7 벽돌 복구 방법 포함)

 

 

얼마전에 넥서스7 안드로이드 4.3 수동 업그레이드 포스팅을 했는데요, 아직 지원되지 않은 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4.2.2로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네요. 그래서 다운그레이드 방법을 적어봅니다. 혹시 안드로이드 4.3으로 업데이트 하시다가 벽돌이 되신 분들께서도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안드로이드 4.2.2로 다운그레이드 가능합니다.


수동 다운그레이드를 할 경우 자료 분실, 벽돌화 등에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하시고자 하는 분만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수동 다운그레이드로 인한 자료 분실, 벽돌화 등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습니다.

 


넥서스7 안드로이드 4.2.2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WI-Fi버전, 3G버전이 나뉘어져 있으니 참고하셔거 다운 받으세요.(https://developers.google.com/android/nexus/images) adb, fastboot 바이너리 다운로드 방법과 폴더 생성 등은 넥서스7 안드로이드 4.3 업데이트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정>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가셔서 USB 디버깅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넥서스7을 완전히 끄신 후, 전원버튼과 볼륨 다운버튼을 꼭 누르셔서 부트로더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cmd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하셨던 것과 비슷하게 platform-tools라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적은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명령어 입력의 예 : C:\adt-bundle-windows-x86\sdk\platform-tools>fastboot erase boot)
 
> fastboot erase boot
 
> fastboot erase cache
 
> fastboot erase recovery
 
> fastboot erase system
 
> fastboot erase userdata

 

> fastboot oem unlock

 

 

 

부트로더를 언락 여부를 물어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부트로더를 언락하면 기존에 있었던 자료는 모두 지워집니다. 잘 생각하시고 괜찮으시다면, Yes에 커서를 놓고 전원버튼을 누릅니다. 부트로더 화면이 나오면 다시 cmd로 돌아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fastboot flash bootloader bootloader-tilapia-4.18.img
   (Wi-Fi 버전: fastboot flash bootloader bootloader-grouper-4.18.img)
 
> fastboot reboot-bootloader
 
> fastboot flash radio radio-tilapia-1231_0.17.0_1205.img

 
> fastboot reboot-bootloader
(Wi-Fi 버전의 경우 위의 두 줄은 생략해도 됨 Wi-Fi 버전은 해당하는 파일이 없음)
 
> fastboot -w update image-nakasig-jdq39.zip
   (Wi-Fi 버전: fastboot -w update image-nakasi-jdq39.zip)

 

 

 

 

 

여기까지 잘 하셨으면 넥서스7이 리부팅 됩니다. 다시 한번 부트로더 화면으로 진입하도록 전원 버튼과 볼륨 다운 버튼을 누릅니다. 부트로더 화면으로 나왔으면 아래에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fastboot oem lock
 
> fastboot reboot

 

 

위의 마지막 줄을 입력하면 넥서스7이 리부팅 되면서 다운그레이드가 완료됩니다. 업데이트와 마찬가지로 공장 초기화 되어 처음 나오는 화면인 Wi-Fi와 개인 정보 설정 등이 나옵니다. 알아서 맞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아참! 혹이 이 방법을 사용했는데 벽돌 같은 증상-goole 로고만 나오고 안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그랬는데요, 그땐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셔서  wipe data/factory reset과 wipe cache partition을 실행시키세요. 그러면 부팅이 됩니다. 참고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