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로버트카파 100주년 사진전! 블로그 리뷰단 모집!

대학시절 사진을 접한 후, 누구의 사진을 지향점으로 삼아야 할 것인가 고민을 했습니다. 사진을 배우게 된 계기가 사람을 찍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했으므로 무엇을 피사체로 해야할지는 이미 결정을 했죠. 하지만 사람이란 피사체를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것인가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했고 누군가 먼저 닦아놓은 길이 있다는 생각에 여러 사진가들을 찾았습니다. 수 많은 사진가 가운데 제맘에 쏙 들어온 사진가는 다름아닌 로버트 카파(Robert Capa)였습니다.

 

 

로버트 카파(Robert Capa, 1913.10. 22 ~ 1954. 5. 25)

 

로버트 카파는 보도사진, 특히 종군사진에서 큰 업적을 많이 남긴 사진가입니다. 2차세계대전 오마하 비치의 흔들린 사진은 정말 유명하죠. 로버트 카파라는 존재를 알게된 저는 열심히 그의 사진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헌책방에서만 구할 수 있는 LIFE지의 사진집은 있는대로 구입했고, 일본 도쿄에 있었을때는 헌책방으로 유명한 곳인 간다 고서점 거리를 돌며 로버트 카파라는 이름이 달린 책은 모두 구입 했습니다.

 

 


또한 도쿄 에비수의 사진미술 박물관에서 열린 '메모리즈 오프 아메리카 드림'이란 사진전에도 갔는데요, 여기선 로버트 카파의 오마하 비치 사진 오리지널 프린트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땐 너무나 놀라, 연신 '우와! 우와!'를 외치며 그 사진만 쳐다봤죠. ^^a 한국에선 볼 수 없을거라는 생각에서 죙일 쳐다봤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 추억이 있는 로버트 카파가 한국에 옵니다. 물론 그는 오지 못하지만, 그가 남긴 사진이 한국에 옵니다. 올해가 로버트 카파 100주년이라고 하는데요, 그를 기념으로 한국에서 전시회를 연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이번 전시회가 큰 의미가 있는건 뉴욕의 ICP(International Center of Photography)에 있는 오리지널 프린트 160여점이 한국에 온다는 겁니다! 제가 일본에서 봤던 오리지널 프린트를 이제 한국에서 볼 수 있게 된 것이죠!

 

제 사진 인생에서 많은 영감을 주었던 로버트 카파의 사진이 온다고 하여 블로그 리뷰단에도 신청할 예정입니다. 오랜만에 집에있는 로버트 카파의 책을 모두 섭렵하고 8월 2일에 열리는 그의 사진전을 보고 멋진 포스팅을 써보고 싶네요. 로버트 카파의 사진, 그것도 오리지널 프린트를 볼 수 있다는 사실에 벌써부터 가슴이 두근 두근 거립니다.

 

로버트 카파 100주년 사진전 홈페이지 : http://robertcapa.co.kr/index.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