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넥서스7 안드로이드 4.3 수동으로 업데이트 하기(넥서스7 벽돌 복구 방법 포함)

 

 

아오~ 오늘 하루 대부분을 넥서스7에 안드로이드 4.3 업데이트 하는데 소비했습니다. OTA 업데이트 된다는 말은 많이 나오더만 전혀 되질 않더군요. 그래서 여기 저기 정보를 취합하고, 심지어 넥서스 7이 벽돌까지 되어가며(자료 다 날렸어요 ㅠㅠ) 업데이트에 성공했는지라 꼭 포스팅을 하고 싶더군요.

 

넥서스7 업데이트의 최상의 방법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OTA를 하시는 겁니다. 수동 업데이트를 할 경우 자료 분실, 벽돌화 등에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하시고자 하는 분만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수동 업데이트로 인한 자료 분실, 벽돌화 등에 대한 책임은 자신에게 있습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4.3 젤리빈의 업데이트 내용을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오디오 : 버추얼 서라운드 기능이 넥서스7 신버전 및 다른 단말에 적용.

- 다이얼패드 : 전화걸기 창에서 전화번호 입력시 전화번호부를 토대로 자동완성 및 제안.

- 키보드 : 타이핑 알고리즘을 개선.

- 게임패드 : 조이스틱 연결시 레이턴시를 감소.

- 위치정보 : 와이파이를 켜지 않아도 와이파이 토대로 위치찾는 기능이 작동.

- 블루투스 스마트 / 스마트 레디 / avrcp 1.3 지원

- 설정에서 앱을 사용하지 않도록 조정 가능.

- open GL ES3.0 지원

- 뉴 넥서스7 / 넥서스10에서 TV로 비디오 플레이 가능. 

- 힌두어를 비롯한 몇가지 언어 추가.

- RTL 언어 지원 개선. (우측에서 왼쪽으로 읽는 언어들)

- 제한적 프로필 : 타블렛에 프로필마다 엑세스 가능한 앱과 컨텐츠를 조정 가능.

  (이전 버전에서 한 타블렛에 프로필마다 다른 세팅으로 쓸 수 있었던 기능의 개선)

- 설정 마법사 개선 : 초기화 상태에서 맨 처음 세팅할때 좀 더 편하도록 바꿈.

- 락스크린에서 사용자 전환시 속도 개선

- 데이드림 사진 표시 부분 개선

** 출처 : 안드로이드 공식 페이지 클리앙 

 
안드로이드 4.3. 젤리빈을 넥서스7에 수동 업데이트 하기 위해선 먼저 adb, fastboot 바이너리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이걸 먼저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여기(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로 이동하시죠.

 

 

보시면 Download the SDK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으세요. 32비트, 64비트로 나뉘어져 있으니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압축파일이 다운로드 되었을텐데요, 압축을 해제합니다. 이따가 cmd화면에서 작업을 해야하므로 되도록 루트, 그러니까 C:\에 압축을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제 말씀대로 압축을 푸셨다면 "C:\adt-bundle-windows-x86...."라고 풀렸겠죠?

 

이제 안드로이드 4.3 젤리빈 업데이트 이미지를 받을 차례입니다. 여기(https://developers.google.com/android/nexus/images로 가시죠.

 

 

구글 레퍼런스 기기들의 업데이트 이미지가 즐비합니다. 거기서 넥서스7을 다운받으세요. 한국에서 구입하신 분들께선 Wi-Fi 버전을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해외에서 3G버전을 구입했기에 Mobile 버전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이번에는 adb라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합니다. 제가 처음 찾았을땐 자바 어쩌구저쩌구를 깔아야된다고 했는데요, 그럴 필요 없더군요. 넥서스7이 알아서 설치해줍니다. 이제부터 방법을 말씀드리죠. 참! 그 전에 설정>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가셔서 USB 디버깅을 체크합니다.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하지 않으신 분은 설정>태블릿 정보에 가셔서 빌드 번호를 여러번 터치하세요. 그러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 됩니다.)

 

USB 디버깅을 체크 하셨으면 넥서스7를 완전이 끄세요. 그리고 전원버튼과 볼륨 다운버튼을 꼭 누르셔서 부트로더 화면으로 진입합니다. 

 

 

 

안드로이드가 누워있는 화면이 나오면 부트로더에 진입한 겁니다. 이젠 손을 떼셔도 되요~ ㅎ 이번에는 리커버리모드(RECOVERY MODE)로 들어가야 하는데요, 볼륨 업 다운 버튼을 누르시다보면 리커버리 모드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그러면 스타트버튼을 누르세요.

 

 

 

안드로이드가 누워있고 빨간 삼각형에 느낌표가 있는 그림이 나오면 리커버리 모드에 들어온 겁니다. 여기서 전원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볼륨 업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몇 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apply update from ADB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그 항목을 터치하세요. 그러면 컴퓨터에 USB adb 어쩌구 저쩌구 드라이버가 설치되었다고 나옵니다. 여기서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서 넥서스7의 전원을 끄신 다음, 다시 부트로더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업데이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죠. 아까 다운로드 받으셨던 안드로이드 4.3 젤리빈 업데이트 이미지를 platform-tools라는 폴더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파일이 생성될 겁니다. 이제부턴 cmd화면에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윈도우 시작버튼을 누르시고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에 cmd를 입력하시고 엔터를 치시거나 시작버튼>보조프로그램>명령어 프롬프트를 클릭하세요.

 

 

cmd 화면에 들어가서 위와 같이 입력하셔서 platform-tools라는 폴더로 이동합니다.(제가 왜 C:\에 압축을 해제하라고 했는지 이해하실 겁니다)그리고 지금부터 아래에 적은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명령어 한줄을 치시고 엔터를 누르시면 뭔가 실행이 됩니다. 실행이 끝나면 다음줄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명령어 입력의 예 : C:\adt-bundle-windows-x86\sdk\platform-tools>fastboot erase boot)

 

> fastboot erase boot

 

> fastboot erase cache

 

> fastboot erase recovery

 

> fastboot erase system

 

> fastboot erase userdata

> fastboot oem unlock

 

 

 

위의 명령을 입력하면 부트로더를 언락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부트로더를 언락하면 기존에 있었던 자료는 모두 지워집니다. 다시 한 번 잘 생각하시고 괜찮으시다면, Yes에 커서를 놓고 전원버튼을 누릅니다. 부트로더 화면이 나오면 다시 cmd로 돌아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fastboot flash bootloader bootloader-tilapia-4.23.img

   (Wi-Fi 버전: fastboot flash bootloader bootloader-grouper-4.23.img)

 

> fastboot reboot-bootloader

 

> fastboot flash radio radio-tilapia-1231_0.18.0_0409.img 

> fastboot reboot-bootloader

(Wi-Fi 버전의 경우 위의 두 줄은 생략해도 됨 Wi-Fi 버전은 해당하는 파일이 없음)

 

> fastboot -w update image-nakasig-jwr66v.zip

   (Wi-Fi 버전: fastboot -w update image-nakasi-jwr66v.zip)


 

 

 

여기까지 잘 하셨으면 넥서스7이 리부팅 됩니다. 다시 한번 부트로더 화면으로 진입하도록 전원 버튼과 볼륨 다운 버튼을 누릅니다. 부트로더 화면으로 나왔으면 아래에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fastboot oem lock

 
> fastboot reboot

 

위의 마지막 줄을 입력하면 넥서스7이 리부팅 되면서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공장 초기화 되어 처음 나오는 화면인 Wi-Fi와 개인 정보 설정 등이 나오는데요 그건 각자 알아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 

 

참, 설치 완료하시고 Gmail이 메일을 불러오면서 에러가 나올겁니다. Gmail을 실행시켜도 바로 실행이 되지 않을 것이고요. 그건 Gmail을 업데이트하면 해결되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넥서스7이 벽돌이 되신 분이라면 위에 제가 적은대로 따라하시면 벽돌 복구도 가능합니다. 저도 오늘 넥서스7에 안드로이드 4.3 설치하다가 2번정도 벽돌이 됐답니다. ㅠㅠ 벽돌이라도 고치자는 마음에 이것 저것 찾아서 해봤더니 업데이트가 되더군요. ㅎㅎㅎ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만, 넥서스7에 안드로이드 4.3 젤리빈을 수동업데이트하는 것은 여러가지 어려움이 뒤따르기도 하고 자료도 삭제되는 등의 불이익이 있습니다. 이걸 감수하고 하고 싶은 분들께서만 하세요. 아니면 혹시라도 넥서스7이 벽돌이 되어서 복구라도 하고 싶다고 하는 분들이시라면 위에 있는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원래 넥서스7을 루팅하는 프로그램인 넥서스7 툴킷(Nexus 7 Toolkit)으로도 벽돌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만, 저는 왠지 안되더군요. 그래서 위의 방법으로 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하루동안 열심히 삽질해서 포스팅 하나 남기네요. 잘 한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넥서스7 안드로이드 4.3 사용해보니 확실히 통신부분은 빨라진듯 하네요. ㅎㅎ

 

참고 사이트 : 지훈현서(http://mcchae.egloos.com/10976856), 클리앙 소스케케케님의 게시물(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171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