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충주시에 가면 중앙탑이라는 이름을 가진 통일신라의 탑이 있습니다. 이 탑이 중앙탑이라고 명명된 연원은 중앙탑이 자리한 곳이 지리적으로 한반도의 중앙에 위치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충주 지역은 삼국시대부터 교통의 요지였는데요, 고구려가 이곳을 점령하고 고구려비를 세웠을 정도로 중요한 곳이라고 하네요.

 

통일신라시대에 세워진 중앙탑은 7층탑으로, 석탑 근처에소 석등하대석으로 보이는 8각 연화대석이 발견되었고 주변에서 기왓장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주변에 신라시대의 절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허나 이곳에 대한 기록이 없어서 사찰명은 알 수 없다고 하네요.   

 

중앙탑과 관련해선 설화가 하나 전해진다고 합니다. 통일신라 원성왕과 관련된 설화인데요, 원성왕 때 신라 국토의 중앙 지점을 알아보기 위해 국토의 남북 끝 지점에서 같은 날 같은 시간에 같은 보폭을 가진 잘 걷는 사람을 정하여 출발시켰더니 항상 이곳에서 만났기에 이곳에 탑을 세우고 중앙임을 표시했다고 합니다. 즉 여기서 중앙이란 통일신라시기의 영토로 보았을때 중앙지점인 것이죠.(최근들어 한반도의 정중앙지점은 양구라고 합니다.)

 

중앙탑 주변은 현재 충주호조각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시민들이나 관광객들이 와서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죠. 공원외에도 충주박물관 또한 있어서 역사교육의 장으로도 이용되고 있죠.

 

제가 도착했을때는 이미 해가 뉘엇뉘엇 지고 있을때였습니다. 석양을 배경으로 바라본 중앙탑도 꽤나 멋지더군요. 대학교 1학년때 처음 이곳에 와서 친구들과 와글와글거리며 사진을 찍었던게 엊그제 같은데 그것이 벌써 10년이 넘어버렸네요. 중앙탑을 바라보며 잠시 옛 추억에 빠졌답니다.

 

아이폰으로 촬영한 비루한 사진입니다만, 중앙탑, 한번 감상해보시죠. ^^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청북도 충주시 가금면 | 중앙탑공원 중원탑평리7층석탑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신비잡학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