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새로 출시된 삼성 NX200. 삼성 NX200의 일고찰

삼성은 지난 9월에 IFA 2011에서 새로운 미러리스 카메라 NX200을 선보였습니다. NX200은 IFA 2011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고 합니다. 사실 저야 미러리스에 크게 관심이 없어서 보진 않았습니다만, 아는 지인분께서 자신이 갖고 있는 DSLR과 NX200 사이에서 고민하고 계신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 분에게 도움도 줄겸, 그리고 미러리스 카메라를 구입하시려는 분들께 도움도 줄겸 해서 삼성 NX200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혹시 미러리스 카메라에 대해 모르시나요? 제가 포스팅 한 것이 있으니 살펴보세요~

우선 살펴보아야 할 것

미러리스 카메라를 살펴보기 위해선 먼저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나왔는지 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미러리스를 가장 선호하시는 분들은 여성분들이죠. 최근 남성분들도 미러리스를 구입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주 고객층은 여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에서 여성들이 먼저 살펴볼 기능은 무엇일까요?

무선 무게가 가벼워야 합니다. 참고로 아줌마 DSLR이라고 나오는 카메라(보통 3자리 숫자)들을 보면 기존 DSLR에 비해 가볍습니다. 하지만 여성들은 그것도 무겁다고 하죠. 이에 미러리스 카메라에게 가벼운 무게는 미덕과도 같은 것입니다. 요즘 카메라가 많이 보급되어 남성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카메라가 여성들에게도 많이 쓰입니다. 그리고 여성분들께서 좋은 사진을 많이 찍죠. 하지만 아직은 대부분의 여성들이 카메라를 접할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이에 처음 사진을 찍는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 필요합니다. 쉬운 인터페이스나 좋은 사진을 손 쉽게 찍을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죠. 마지막으로 사진을 이쁘게 보정할 수 있는 기능이 많은가 입니다. 요즘 미러리스 카메라에는 별의 별 신기한 기능이 많더군요. 사진을 포토샵으로 가져갈 필요도 없이 소프트하는 느낌을 비롯한 다양한 느낌의 필터를 지원합니다. DSLR만 찍었던 저 같은 촌놈에겐 정말 신기한 기능이었죠. 이러한 기능을 여성들이 선호하다보니 많이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삼성 NX200, NX200, 미러리스 카메라, 삼성 미러리스 카메라, 삼성 NX200의 기본 스팩, i-Function 2.0, i-Setting, 스마트 필터, 스마트 오토, 매직 프레임, 라이브 파노라마, 3D 스틸 촬영, Samsung NX200, 삼성, samsung,



다음으론 카메라로서의 기능도 살펴봐야겠죠? 렌즈군, 중요합니다. 똑딱이도 디지털 줌이 되는데, 미러리스에게 줌 렌즈는 필수겠죠? 발줌으로 사진찍고 싶은 분을은 없을 겁니다. 그리고 렌즈가 풍부해야 다양한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다보면 다양한 화각에서 찍고 싶은 욕망은 당연하거든요. 다음으로 선예도입니다. 선예도가 너무 좋으면 여성에게 미움을 받을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기본적으로 선예도가 좋으면 카메라로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선예도가 나빠 매번 사진을 후보정하는 일은 정말 귀찮거든요. 마지막으로 노이즈 억제력입니다. 사진이란게 항상 밝은 곳에서 찍을수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플래쉬(스트로보)를 터뜨리는데요, 초보자들에게 플래쉬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감광도(ISO)를 올려서 사진을 찍습니다. 감광도를 올리면 노이즈가 당연히 심해지는데요, 최근에는 이런 노이즈를 카메라 회사마다 억제해주는 기술을 개발하고 자신의 회사 카메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노이즈 억제력이 좋다면 어두운 곳, 특히 실내에서 쉽게 좋은 사진을 얻을수 있겠죠?

삼성 NX200의 기본 스팩

삼성 NX200에 대한 기본 스팩부터 먼저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NX200, NX200, 미러리스 카메라, 삼성 미러리스 카메라, 삼성 NX200의 기본 스팩, i-Function 2.0, i-Setting, 스마트 필터, 스마트 오토, 매직 프레임, 라이브 파노라마, 3D 스틸 촬영, Samsung NX200, 삼성, samsung,


이미지 센서 : Approx. 20.3 Mega-pixels CMOS / APS-C type (23.5 x 15.7mm)
렌즈 : Samsung NX Mount
셔터 스피드 : 1/4000sec. ~ 30sec. (벌브 최장 4분)
노출 : ±3 EV (1/3EV step)
감도 : Auto, 100, 200, 400, 800, 1600, 3200, 6400, 12800 (1 or 1/3EV step)
동영상 : 1920x1080 / 30p, 1280x720 / 60p, 1280x720 / 30p, 640x480, 320x240
연사 : 7fps로 11장까지 (JPEG), 8장까지 (RAW)
버스트 연사 : 10/15/30fps
셀프 타이머 : 2~30초 설정
외장 플래시 : 기본포함, GN8 (28mm 커버)
핫슈 : TTL, 삼성 SEF42A, SEF20A, SEF15A 사용
측광 : 211 block Multi, Center-weighted, Spot, Metering range : EV 0-18 (ISO 100 • 30mm, F2)
포커싱 : Single AF, Continuous AF, MF Modes
디스플레이 : AMOLED, 약 100% 시야율, VGA ( 640X480 ) 614k dots ( PenTile )
동조속도 : 1/180sec.
Image Stabilization : DIS (Digital Image Stabilization), 광학식은 렌즈에서 보정
Smart Settings : Smart Filter / Picture Effects
화이트 밸런스 : Auto, Daylight, Cloudy, Fluorescent (W, N, D), Tungsten, Flash, Custom, K(Manual)
크기 : 117 x 63 x 36mm
무게 : 220g

가벼운 무게, i-Function 2.0, 3D 동영상 촬영

우선 무게를 살펴봅시다. 스팩상으로 무게는 220g입니다. DSLR 무게하고 비교해선 당연히 가볍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50D의 본체 무게(740g)에 반도 안되고요, 600D 본체 무게(515g)의 거의 반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삼성에서 나온 NX 시리즈의 무게와도 비교해도 가벼워졌습니다.(NX10 353g, NX5 345g, NX100 340g, NX11 353g)

다른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교해볼까요? 소니 NEX-5N는 본체 무게가 210g, 올림푸스 PEN E-PM1은 217g, 파나소닉 루믹스 DMC-GF2은 265g인데요, 굳이 비교를 해도 무게 차이는 크게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삼성의 전작들보다 가벼워졌다는 것에 대해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삼성 NX200, NX200, 미러리스 카메라, 삼성 미러리스 카메라, 삼성 NX200의 기본 스팩, i-Function 2.0, i-Setting, 스마트 필터, 스마트 오토, 매직 프레임, 라이브 파노라마, 3D 스틸 촬영, Samsung NX200, 삼성, samsung, 출처 : 삼성투모로우


i-Function 기능도 흥미롭습니다. i-Function 기능은 렌즈를 이용하여 사진을 손 쉽게 촬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쉽게 설명드리자면 셔터스피드, 조리게 값을 조정하려면 원래 카메라 본체를 만져서 조정을 해야해하는데요, i-Function 기능은 그걸 포커스 링을 조절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보통 사진을 찍고 노출이나 셔터스피드가 맞지 않으면 본체를 보면서 다시 조정하는게 일반적인데요, 이건 촬영하면서 셔터스피드, 조리게값, 화이트 벨런스 등등을 빠르고 손 쉽게 조정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게다가 i-Setting 모드는 렌즈에 최적화된 설정값을 자동으로 잡아주는 기능인데요, 렌즈만 마운트 하면 알아서 다 설정해주니 촬영자는 그저 셔터만 눌러라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카메라에 내장된 특이한 기능들입니다. NX200에는 스마트 필터, 스마트 오토, 매직 프레임, 라이브 파노라마, 3D 스틸 촬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스마트 필터는 굳이 포토샵의 필터를 거치지 않더라도, 사진을 여러가지 모습으로 변화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비네팅(사진 주변을 어둡게 하는 기능), 미니어처(피사체를 축소 모형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 피시아이(물고기 눈처럼 초광각 렌즈로 찍는 효과), 스케치•디포그(안개 걷힘), 하프톤 도트 필터(사진을 점으로 표현하는 방식), 소프트 포커스(사진 전체를 화사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와 같은 필터가 있다고 하네요. 스마트 필터는 동영상 촬영에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스마트 오토는 16가지 장면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기능이라고 하는데요, 뷰티샷'과 '셀카 모드', '얼굴인식' 등의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굳이 초점, 노출 등을 설정하지 않다도 고화질의 이쁜 사진을 쉽게 찍을수 있습니다. 매직 프레임은 완성된 프레임, 즉 액자에 자신이 촬영한 사진을 넣을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모양의 액자와 배경을 제공하여 손 쉽게 이쁜 사진을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라이브 파노라마, 3D 스틸 촬영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래. 다 좋다. 근데 렌즈가....

그 밖에도 좋은 기능들이 많네요. 기본적으로 초당 7연사를 지원한다던가, 30장 연사의 버스트 연사는 움짤 만들때 아주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ㅎ ISO 억제력도 비교적 좋다고 하고요. 뭐 지금 나오는 기사들이야 좋은 내용 일색이겠죠.
사실 저도 사용해보지 않아서 이렇게 기사나 블로그를 통해 적혀 있는 내용을 통해 말씀드릴수 밖에 없네요. 그러다보니 지금까지 계속 찬양 일색의 내용을 이야기해드렸네요. 사실 기사나 제공된 내용으로만 보면, 정말 쓰기 편한 카메라입니다. 특히 초심자가 쓰기엔 너무나 편리한 카메라처럼 보여요.

 삼성 NX200, NX200, 미러리스 카메라, 삼성 미러리스 카메라, 삼성 NX200의 기본 스팩, i-Function 2.0, i-Setting, 스마트 필터, 스마트 오토, 매직 프레임, 라이브 파노라마, 3D 스틸 촬영, Samsung NX200, 삼성, samsung, 출처 : 삼성투모로우


그래도 제 눈에 걸리는 것이 있으니....렌즈였습니다. 삼성이 카메라를 만든지 오래된 기업도 아닙니다. 광학기기에서는 완전 후발주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보니 렌즈에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줌 렌즈의 조리게 값이 모두 가변입니다. 게다가 값은 3.5 ~ 4.5 혹은 3.5 ~ 5.6이라서 어두운 편이네요.

이번 NX200 출시와 더불어 16mm(F2.4), 18-55mm(F3.5~5.6), 60mm(F2.8 MACRO), 18-200mm(F3.5~6.3), 50-200(F4-5.6) 렌즈를 함께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있었던 렌즈군 보다 다양해졌다고 합니다. 카메라를 선택하는 요소 가운데 렌즈는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다양한 렌즈군이 있는 카메라는 큰 사랑을 받죠. 그런 면에서 이번 삼성에서 내는 다양한 렌즈군은 환영받을만 합니다.

광학기술이 부족한 삼성에서 급하게 렌즈를 만들것이 아니라, 다른 회사들과 손을 잡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봤습니다. 소니는 그들 자신도 렌즈를 만들지만 칼 짜이즈라는 광확 회사와 손을 잡고 렌즈를 만듭니다. 캐논이나 니콘도 마찬가지죠. 탐론, 시그마에서 그들의 렌즈를 만듭니다. 다양한 렌즈군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도 다행인건, 렌즈 가격이 저렴하네요. 40만원대 이하 가격이라면 사실상 많이 비싼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렌즈 마운트 말인데요, 18-200을 NX200 바디에 마운트 시켰을때 잘 버틸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작고 스마트한 바디에 커다란 렌즈는 왠지 어울리지 않습니다. 제가 사용해보지 않아서 어떤 모양세가 나오고 무게 중심이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만, 위에 있는 사진에 있는 두껍고 비교적 긴 렌즈가 작은 미러리스에 마운트 된다...조금은 상상이 가질 않습니다.

결론은?

나름대로 결론을 내린다면, 가볍게 사용하시려는 여성분께서 구입할 미러리스 카메라로 NX200은 괜찮습니다. 여성들이 좋아할 만한 기능도 많이 있고, 무엇보다 가볍습니다. i-Function 기능과 i-Setting 모드는 잘 이용하면 손 쉽게 좋은 사진을 얻을수 있죠. 하지만 미러리스라는 한계를 인식한다면 DSLR을 염두하고 구입하고자 하는 분이라면 조금 생각해보시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왠만한 기능으로 커버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제가 봤을때는 모자른 부분이 더 있어 보이네요. DSLR 유저를 만족시키기엔 렌즈는 많이 부족합니다. 더 많은 렌즈군이 나와야하고 다른 렌즈회사와 협력을 한다면 너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