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RAW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

저는 카메라를 캐논 50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사진은 JPG파일이 아닌 RAW로 촬영하죠. RAW로 촬영을 하다보면 약간 짜증이 날 때가 있습니다.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쉽게 확인할 수 없고, 카메라나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읽어야 확인을 할 수가 있었죠. 근데 얼마전에 이런 저의 짜증을 알았는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이 바로 그것이죠.


보통 윈도우 탐색기에서 RAW 파일을 보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그나마 포토샵을 깔지 않으면 위와 같이 나오지도 않죠.


윈도우 탐색기에서도 RAW파일을 볼 수 있는 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을 설치해봅시다. 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을 설치 하는 페이지로 가시죠. 그러면 두 개의 항목이 나오는데요, 자신의 OS에 맞춰서 다운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저는 32비트 운영체제여서 아래에 있는 x86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설치해봅시다. 언제나 그렇듯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을 누르시면 설치가 됩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이 설치되셨다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왔을 것입니다.


윈도우 탐색기로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이 천천이 뜹니다. 이젠 윈도우 탐색기에서도 미리 보기를 통해 사진을 선별할 수 있겠네요. 좀 더 자세히 확인해보려면 사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만 조금의 단점이 있다면 RAW 파일이 워낙 크다보니 읽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큰 사진을 확인할때도 약간의 로딩시간이 있어요. 이런 점을 제외하곤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RAW 파일을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기능 같습니다. 이제 조금은 더 빠르게 RAW 파일을 선별하고 편집할 수 있겠네요. ^^

Microsoft 카메라 코덱 팩 설치 페이지